티스토리 뷰

한국의 덕수궁은 전통을 보존하면서 역사가 어우러진 놀라운 문화유산입니다. 이곳에서 한국의 화려함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습니다. 문화유산과 역사가 한데 어우러진 덕수궁, 과거를 돌아보면 나라의 이야기가 독특하게 펼쳐집니다.

 

 

덕수궁의 역사

덕수궁은 대한민국 서울에 위치한 조선왕조의 궁궐 중 하나입니다. 1897년 건립되었으며, 당시 궁궐의 명칭은 "수문장" 이었습니다. 그러나, 1907년 이후 건립된 경운궁 소재지로 철거되면서 궁궐 이름이 '덕수궁'이라고 바뀌게 되었습니다. 일제강점기에는 경성중앙제국대학교로 사용되었고, 대한민국 수립 이후에는 대한민국 대통령 마우스 피스로 쓰였습니다. 덕수궁은 조선시대의 전통을 간직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정원과 궁궐 건축물이 함께 어우러져 이국적인 매력을 띠고 있는 관광지입니다. 또한, 주변에는 극장, 공연장 등 예술과 문화가 함께하는 지역으로 유명합니다.

 

궁의 건축물

조선시대에 지어진 덕수궁은 13개의 건물과 4개의 아름다운 중앙 정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황실 유적지에 위치한 주목할 만한 건물 중에는 상징적인 금륜회 파당, 영조 전, 이원각, 지지당, 복원된 덕수전 등이 있습니다. 장엄한 궁궐터는 남서쪽 모퉁이에 한때 궁정행정을 지냈던 최치원의 묘소가 있고 북쪽 부근에는 당당한 홍화문이 우뚝 서 있다. 1865년 혜경궁 순원과 계백의 조양조가 축성한 길쭉한 건축양식을 따르고 있다. 처마가 있는 다파지붕으로 장식하고 지붕 내부에는 '봉한루'(鳳翰樓)나 '악단집'(幕天池) 같은 장식 요소를 더했다. 이후 일제강점기에는 궁궐이 크게 변모하여 일본군의 수중에서 견고한 건축물이 되었다. 궁궐 내부가 아닌 벽을 붉게 칠하는 등의 외형적 변화는 강제철거와 매각의 과정을 따랐다. 덕수궁 복원사업은 1971년 경복궁 복원사업과 함께 우리나라의 역사와 전통, 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이 절묘한 궁전은 매년 수많은 문화 행사를 개최하며 실내외에서 숨이 멎을 듯한 풍경을 선사합니다. 나아가 한국의 과거사를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궁의 정원

덕수궁 정원은 조선 시대 궁궐의 대표적인 정원으로, 대규모 연못과 다양한 식물들이 있는 아름다운 정원입니다. 덕수궁 정원은 전통 정원 양식 중 일부인 수목정원의 형태를 따르고 있습니다. 정원에는 청운문이 있는 수도궁과 그 주변 지역의 경관을 담고 있으며, 궁전과 연못 사이에 건너는 절경교가 있습니다. 또한 연못 주변에는 참꽃, 개나리, 국화, 진달래 등 매년 계절에 따른 꽃들이 만발하며, 이는 방문객들이 아름다운 자연과 꽃들을 감상할 수 있는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합니다. 봄에는 마루분수 쪽에서 벚꽃을 감상하며 연못의 물길을 따라 산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는 대문 앞의 작은 정원과 연못 주변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연못 주변에는 물오리와 거북이 등과 함께 함께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가을엔 짙고 붉은 단풍과 함께 빛나는 덕수궁 정원은 가을 철우회로 유명하며 매우 아름답습니다. 특히 이른 아침이나 해가 질 무렵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절경교와 연못을 따라 산책하는 것도 좋은 추천 코스입니다. 겨울에는 덕수궁에서 유일하게 개최되는 궁중음악회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맑은 날 천천히 산책하며 자연을 감상할 수 있으며, 더위 없는 시원한 연말에는 겨울 정원 구경도 좋습니다.

 

체험 프로그램

덕수궁에서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가장 추천하는 체험 프로그램은 '궁중복장 체험'입니다. 여러 가지 궁중복장을 입고, 궁을 둘러보며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궁 내부에 다양한 사진 촬영 스폿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고인돌, 연화서재, 산책로, 정전단, 궁중묘역 등 스폿마다 다른 분위기와 배경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장 체험 프로그램은 왕과 황후, 노비, 시녀 등 다양한 인물들의 복장을 제공하므로, 궁중 문화와 인물에 대한 이해도 높아집니다. 그 외에도, 덕수궁에서 체험 가능한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 전통차 체험과 최강차 체험, 중궁낙서 체험, 종묘칼국수 만들기 체험 등이 있습니다. 또한 덕수궁 야간개장 프로그램은 분위기 있는 야경과 함께 궁중 문화를 배울 수 있으며 야간개장 운영 시간은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2시간 동안 덕수궁 내부 구경과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습니다. 덕수궁에서 제공하는 체험 프로그램은 모두 정성을 다해 운영되고 있으며, 궁중 문화를 배울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분위기와 함께 궁중 문화를 체험하면서 귀한 경험을 쌓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